네빌 마리너 경을 기리며 Neville Marriner Memorial Concert
2018년 10월 7일 (일) 저녁 5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손열음의 <아마데우스>

지휘 | 이규서 Gyu-Seo Lee, Conductor​

피아노 | 손열음 Yeol Eum Son, Pianist

[공연소개]

헌정 : 네빌 마리너 경을 기리며

2011년 차이콥스키 콩쿠르에서 모차르트 협주곡 21번으로 최고 연주자상을 수상한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전설적인 지휘자 故 네빌 마리너 경을 추모하는 음반 <MOZART>를 발매한다. 손열음과 마리너 경은 2016년 아카데미 오브 세인트 마틴 인 더 필즈(ASMF) 내한 공연에서 함께 연주한 후 마리너 경의 제안으로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전곡 녹음을 시작했다. 하지만 모차르트 협주곡 21번 녹음 후 다음 녹음을 준비하던 마리너 경은 2016년 10월 2일 운명을 달리한다. 마리너 경의 타계 소식을 듣게 된 손열음은 고민 끝에 이 음반을 ‘아름다운 미완’ 그대로 출시하고 마리너 경을 그리는 공연을 계획하게 되었다. 음반 발매일은 4월 20일 영국 런던의 카도겐홀에서 ASMF와의 협연을 시작으로 올해 10월 네빌 마리너 경의 2주기를 맞아 <MOZART> 음반 발매 기념 공연 손열음의 <아마데우스>를 10월 7일(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선보인다. 이 공연은 음반 <MOZART>에 수록된 모차르트 협주곡 21번과 모차르트 협주곡 8번을 더해 손열음의 음악적 깊이를 담아 모차르트만이 가지는 섬세한 아름다움을 전할 예정이다.

손열음의 <아마데우스>

“아주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모차르트를 가장 좋아했어요. 그건 변하지 않아요.
모차르트 음악은 아이러니한 예술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음악은 기쁜데 슬픈 감정이 있고, 슬픈 음악인데 기쁜 감정이 느껴지고. 저는 사실 이게 예술의 끝이라고 보거든요. 열려 있는 해석이 가능한. 모차르트를 좋아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완벽미’ 때문이에요. 하늘에서 내려온 것 같은 느낌의 음악이예요.“

– 모노그라프, 손열음 인터뷰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작곡가로 줄곧 모차르트를 꼽아온 손열음. 대중이 모차르트에 대한 손열음의 사랑을 확인했던 때는 2011년 제14회 차이코프스키 콩쿠르였다. 당시 손열음은 콩쿠르의 최종 단계에서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21번을 연주하며 준우승과 함께 ‘모차르트 협주곡 최고 연주자상’을 거머쥐었다. 이후 콩쿠르 실황 연주가 유튜브 조회수 1천만 이상을 기록하며 전 세계적인 관심과 사랑을 입증하고 있다. 이번 공연은 세계가 인정한 모차르트 연주자 손열음, 그녀의 모차르트에 대한 애정과 열정적인 탐구를 고스란히 전하는 무대가 될 것이다.

손열음의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워낙 다작 작곡가로 기록되는 모차르트긴 하지만, 특별히 피아노 협주곡을 27곡이나 남긴 것은 음악사적으로 전무후무한 기록이다. 그에게 피아노 협주곡이란 참으로 쉬운, 편한, 필요한, 효과적인 그래서 좋아하는 장르였을 것이라는 말이다.'

- 손열음 <MOZART> 음반 내지 중에서

손열음은 협주곡 21번의 매력을 "오케스트라와 피아노가 주고 받는 조화로운 '협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곡으로, 모차르트가 가장 행복할 때 작곡해서 듣는 이들까지 행복하게 하는 곡"으로 꼽는다. 그녀는 이번 공연에서 "한국의 ASMF", 오케스트라 앙상블 서울(Orchestral Ensemble Seoul, OES)과의 협연으로 보여줄 예정이다. 그녀의 모차르트에 대한 애정과 열정적인 탐구를 고스란히 전하는 무대가 될 것이다.

[프로그램]

모차르트_ 디베르티멘토, KV 137

W. A. Mozart_ Divertimento in B-flat, KV 137

모차르트_ 피아노 협주곡 8번, KV 246 (협연: 손열음)

W. A. Mozart_ Piano Concerto No. 8 in C, KV 246 (Pf. Yeol Eum Son)

모차르트_ 교향곡 41번, KV 551 <쥬피터>

W. A. Mozart_ Symphony No. 41 in C, KV 551 <Jupiter>

 

모차르트_ 피아노 협주곡 21번, KV 467

W. A. Mozart_ Piano Concerto No. 21 in C, KV 467

*본 공연의 주최사는 크레디아 인터내셔널 입니다.

*본 공연의 프로그램은 연주자의 사정에 따라 사전 공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This concert is presented by CREDIA International, Inc.

*This program is subject to change without any notice.

© 2019 본 홈페이지에 대한 모든 권리는 오케스트라 앙상블 서울(OES)에 귀속됩니다.

© 2019 ORCHESTRAL ENSEMBLE SEOUL. All rights reserved.

  • Black Facebook Icon
  • Black YouTube Icon
  • Instagram Social Icon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